바다 쓰레기에 이은 우주 쓰레기?
우주 쓰레기는 무엇일까?
우주 쓰레기란 사람들이 만들었지만 더 이상 쓸모가 없어 우주 근처에 떠다니는 물체를 말한다. 인공물체란? 충돌로 인해 파괴된 인공위성의 잔해나 우주비행사들이 놓친 장비들 우주로 쏘아올린 로켓에 부품들이 있다.
우주 쓰레기가 생길 수밖에 없는 이유는 사라지지 않고 계속해서 나누어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쌓일수 밖에 없다고 한다. 현재까지 확인된 우주 쓰레기는 대략 200톤으로 약 35,000개 정도 있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우주 쓰레기들이 우주에 있다면 우주로 나가기 힘들어지고 이 우주 쓰레기들이 지구로 떨어질 확률은 극히 드물겠지만 한번 떨어진 쓰레기는 작은 것은 피해가 크지 안을것 이지만 큰 쓰레기가 떨어진다면 적어도 사람 10~20명 정도는 피해가 있을것이고 집 1~2채 정도가 파괴될수있다.
우주 쓰레기는 점점더 많아지고 그것 때문에 우주에 나가기 힘들어지는 상황도 발생할 것이다 우주 쓰레기가 계속해서 쌓이게 된다면 우리가 쏘아올린 인공위성같은 것들과 충돌할 위험이 생기는데 이렇게 우리가 쏘아올린 인공 위성 같은 것과 충돌을 한다면 더 많은 파편들로 나누어 지게 되고 계속해서 우주 쓰레기는 치우는 만큼 많아질수있다.
우주 쓰레기가 점점 쌓이면 바다 쓰레기 처럼 우주를 뒤덮을 것이고 이는 우리가 현재 인공위성을 활용해 사용하는 지도,날씨 예보 등 우리게 편리하던것에 영향이 생긴다. -기사 박준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