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술 과목 소개
미술은 어떤 것을 잘 관찰해서 그 대상의 특징을 찾아내고 찾아낸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과목이다. 다양한 표현 방법들 중에는 그림 그리기도 있고, 만들기도 있고, 영상 제작도 있다. 이처럼 미술은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과목이 아니라 세상을 관찰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초등학교 미술 시간에 많은 것들을 배웠다. 1, 2학년 때는 즐거운 생활 시간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날씨를 나무 그림으로 표현하기도 했고, 나뭇잎이나 돌 같은 재료들로 운동장이나 도안에 그림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또 자기나 친구 얼굴을 그리면서 사람의 눈, 코, 입의 특징을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클레이를 활용해서 동물의 특징을 살린 만들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또 종이로 의상을 디자인하고 만들어서 장사를 해보기도 했습니다.
3학년 때는 색에 대해 배우고 여러 가지 색으로 그림을 표현하기도 했다. 물감이라는 새로운 그림 재료로 그림을 그리기도 했고 붓 사용법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또 태극기를 그리고 옛날 태극기와 비교해보는 수업이 기억이 난다. 4학년 때는 설치 미술에 대해 배우기도 했고 환경을 생각하며 주변에 무엇을 설치하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내기도 했다. 또 상상해서 만화를 그리거나 다양한 그림을 그리고 친구들에게 발표해보는 것을 많이 했습니다. 찰흙으로 그릇 만들기도 했습니다.
5학년 때는 우유 곽을 보고 그림으로 똑같이 그려보는 것도 했고, 카네이션을 만들어 부모님께 드리기도 했습니다. 복주머니나 지갑을 만들기도 했고, 다른 나라의 미술 작품을 감상하기도 했습니다. 6학년 때에는 그림을 그리기보다는 다양한 주제로 발표 자료를 만들어봤습니다. 또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또 창업 프로젝트에서 가게 로고를 디자인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미술 과목에서 배운 내용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그리거나 만들어 표현하는 것, 내 작품이 아니어도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는 것, 풍경을 그리거나 사진으로 찍는 법을 배우는 것, 사람들이 사고파는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하는 것, 상상한 것을 표현하는 것, 건물이나 환경을 디자인하는 것, 글씨를 아름답게 쓰는 것,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알아보는 것,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같은 영상을 만드는 것 등이 있습니다.
2.미술과 어울리는 사람
이 과목은 작품,색칠,감상,그리기,관찰 등을 잘 해야 되는 과목이다.
만약 내 꿈이 미술과 관련 되어 있는 직업이라면 저희가 조사한 과목에 어울리는 사람에 나도 포함이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작품을 감상하는 것을 좋아 하고 잘 감상 하는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 색의 특징을 잘 알고 색칠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 색 표현을 잘 하고 색깔을 잘 이해하는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작품을 감상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 애니메이션, 영화 등을 잘 감상하고 잘 이해 하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고 관찰력이 뛰어난 사람에게도 잘어울린다. 그림의 특징을 잘 찾아 내고 특징을 잘 파악 하는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 상상력이 뛰어나고 그 상상력을 잘 표현하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 사물을 자세히 관찰 하여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
캐릭터를 잘 파악하고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 다른 사람들의 작품과 내 작품을 비교하며 나의 실력을 키우는 사람 에게도 잘 어울린다.
디자인에 대해서 잘 알고 그 디자인을 활용해 광고를 찍는 사람 에게도 잘 어울린다.
꾸미는 것을 좋아 하고 꾸미는 것을 잘 하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
글씨를 바르게 잘 쓰고 예쁘게 쓰는 사람 입니다. .
3. 공부법
미술 선생님이 될려면 우선 공부을 해야 합니다. 미술 선생님이 되는 공부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작품을 잘 감상 하는 사람 입니다. 나의 작품이나 다른 사람의 작품을 잘 감상을 합니다. 감상을 할때에는 집중을 해야 합니다. 집중을 해야 하는 이유는 감상을 할때 집중을 못 하게 되면 감상 력이 떨어져서 감상을 잘 못하게 됨니다 이런한 이유로 감상을 해야 할때에는 집중력을 키워서 같이 감상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색의 표현을 잘 보는 사람 입니다. 색의 표현을 잘 보게 된다면 색깔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하고 색의 특징도 잘 알아야 합니다. 색의 표현을 잘 봐야 하는 이유는 그림에 색을 칠했을때 아쉬운 점을 색깔로 표현 하는 것 입니다. 색을 표현 하면 아쉬운 점을 없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색의 표현을 잘 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감상을 그림으로 표현 하는 사람 입니다. 감상을 그림으로 표현을 해야 하는 이유는 내가 감상을 한 것을 내 그림으로 표현 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 입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감상 력이 높아 지고 그림 실력도 높아 집니다. 예로 들면 풍경을 감상 하여 그림으로 표현 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감상 력이 좋아지고 그림 실력도 좋아 집니다.
네 번째는 애니메이션, 영화 등을 잘 감상하는 사람 입니다. 애니메이션을 감상을 하는 이유는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캐릭터,풍경을 그림으로 따라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왜만하면 그림 실력을 높게 하고 싶으면 따라 그리는 것 크게 도움을 줍니다. 영화에 나오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 이지요. 이러한 이유로 애니메이션, 영화 등을 보면 내 실력이 상승 합니다.
다섯 번째는 관찰력이 좋은 사람 입니다. 관찰력이 필요한 이유는 그림을 그릴때 주제를 정하고 나서 그 주제를 봤을때 관찰을 해야 되기 때문에 관찰력이 필요 합니다. 또 관찰력이 좋아야 그 대상에 특징을 잘 찾아서 그려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관찰력이 좋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섯 번째는 그림에 특징을 잘 찾는 사람 입니다. 그림에 특징을 잘 찾아서 그려야 하는 이유는 그림을 그리기 전에 주제를 고른 후에 그림을 그릴때 그림에 특징을 잘 찾아야지 그림에 조금씩 변화가 생기면서 그림이 나아 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림을 그릴 뿐만이 아니라 그림의 특징도 잘 찾아야 합니다.
일곱 번째는 풍경을 잘 그리는 사람 입니다. 그림을 그릴때 캐릭터, 인물 등 이런 그림만 그리는 것이 아니고 풍경도 그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풍경을 그리면 그림 실력이 좋아 집니다. 다른 그림도 실력이 좋아 지긴 하지만 풍경을 그리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풍경도 그려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림을 그릴때 캐릭터, 인물 등을 그려도 좋지만 풍경을 잘 그려야 합니다.
여덟 번째는 사물을 잘 관찰하여 그림을 그리는 사람 입니다. 그림을 그릴때 사물을 그릴 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물들은 입체적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입체적을 그려야 합니다. 다른것도 그릴때는 왠만하면 입체적으로 되어 있는 것 들을 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입체적으로 그리면 그림을 그리는 것이 편하고 사람을 옆 모습으로 그릴때는 입체적으로 그려야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물을 그릴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입체적으로도 그려야 합니다.
아홉 번째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그리는 사람 입니다. 왜 캐릭터를 중심으로 잡아서 그리는 사람이냐 왜냐하면 여러가지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도 많지만 캐릭터를 중심으로 해서 그림을 연습하거나 그립니다. 웹툰 같은 경우에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하여 그리기도 합니다. 나에게 사물이나 인물을 그리는 것이 어려우면 캐릭터를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곤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캐릭터를 중심으로 하여 그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캐릭터를 중심으로 하여 그리면 캐릭터를 그리는 솜씨가 매우 좋습니다.
열 번째는 다른 사람의 작품을 내 작품과 비교 하는 사람 입니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보고 내 작품을 비교를 해야 하냐면 내가 잘 하지 못하고 있나 잘 하고 있나 등을 비교를 하면 좋습니다. 그래야 내가 지금 어디 위치에 서 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내 작품과 다른 사람의 작품을 비교 하면서 내가 얼만큼 그림의 소질이 있는지 내 손재주가 얼마나 좋은지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내 작품과 다른 사람의 작품을 비교 하면서 내가 지금 뭐가 좋은지 아니면 부족 한게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열한 번째는 나만의 상상으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 입니다. 나만의 상상으로 그림을 그리는 이유는 내 머리속에 있는 것들을 다 그림으로 표현 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 입니다. 나만의 상상이 아닌 다른 사람의 작품, 인터넷 등 따라 그리는 것이 아닙니다. 나만의 상상은 내 머리속에 있는 그림을들 드리는 것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림을 그릴때 나만의 상상으로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열두 번째는 글씨를 잘 쓰는 사람 입니다. 그림도 잘 그려야 하지만 글씨도 잘 써야 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그리을 잘 그려야 한다고 하지만 만화나 웹툰 등을 그릴때 글씨를 씁니다. 그러기 때문에 글씨도 잘 써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림을 잘 그릴 뿐만이 아니라 글씨도 잘 써야 합니다.
여기 위에 있는 열 두가지 공부법을 잘 알아 뒀다가 내 꿈이 미술과 관련된 직업이라면 잘 기억을 해 두었다가 나중에 생각을 해서 열 두가지를 연습해 보세요.
4. 미술과 관연된 직업
미술에는 어떤 직업들이 관련되어 있을까요? 미술은 그리기, 꾸미기,만들기, 감상하기, 색칠하기 등 만ㅎ은 것을 배우는 과목 인데요. 저희가 조사한 미술에 관력 된 직업들을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첫째. 패션 디자이너 입니다. 패션 디자이너는 사람들의 옷을 디자인 하는 직업 입니다. 옷을 디자인 할때 여성,남성,어린이 나이에 맞게 옷을 디자인을 합니다. 또한 옷을 디자인을 할때 계절 별로 옷의 스타일 대로 만듭니다. 그리고 유행에 맞게 옷을 디자인을 합니다. 원하는 스타일로 옷을 제작 해주기도 합니다. 이 직업은 미술에서 배우는 만들기와 그림에 관련 되어 있기에 미술을 잘 하면 이 직업을 갖기 쉬워질것 입니다. 저는 그래서 패션디자이너라는 직업이 미술과 관련 되어있다고 생각 합니다.
둘째. 미술 교사 입니다. 초등 미술교사는 초등 학생들에게 미술에 대해서 알려주는 미술 교사 입니다. 미술 교사가 이 일을 하는 이유는 학생들의 창의력과 꿈과 희망을 가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에는 미술 교사가 공부 하는 주제 입니다. 미술 교사가 수업 주제를 종이 접기나 만들기, 색칠하기, 그림그리기 등 중심으로 수업을 합니다. 그래서 미술 교사라는 직업은 미술에서 배우는 그리기, 꾸미기, 만들기, 색칠하기 등 모두 하는 직업이라 저는 이 직업이 미술과 관련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미술 평론가 입니다. 미술 평론가는 작품을 보고 감상하는 직업입니다. 이 직업은 작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자신의 의견을 말 하는 직업 입니다. 그리고 작품을 보고 그 작품의 가치를 평가 하기도 합니다. 또는 그 작품을 관객들에게 설명 해주기도 합니다. 이 직업이 하는 일들을 보면 미술에서 배우는 감상하기와 관련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직업이 미술과 관련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직업은 작품을 보고 감상 하는 것과 자신의 의견을 잘 말 하면 미술평론가라는 직업을 가질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네 번째.웹툰 작가 입니다. 웹툰 작가가 하는 일을 소개 하겠습니다. 캐릭터를 그리거나 실제 사람 처럼 표현을 해서 그림니다. 웹툰은 여러가지로 이루어져 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그림을 그림니다. 그래서 그림을 그릴때 이야기를 정하뒤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 합니다. 이야기를 정했으면 이야기에 맞는 컨셉을 정합니다. 예를 들면 이야기가 웃긴 이야기면 컨셉이 웃긴 쪽으로 가는 것 입니다. 다음은 글 쓰기 입니다. 웹툰은 그림만 그린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야기를 만든다는 것은 글도 있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을 그릴때 글도 써야 합니다. 그래야지 이야기가 만들어 지기 때문입니다. 그림을 그릴때 이야기에 맞는 글도 써야 합니다. 그래야 이야기에 맞는 내용이 들어 갑니다. 이 처럼 웹툰 작가들은 그림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 글, 주제 등 많은 일을 합니다. 또한 웹툰 작가는 온라인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재미와 흥미 등 많은 감정을 줌니다. 이 직업은 미술과 관련이 되어 있다고 생각 합니다.
다섯 번째. 애니메이터 입니다. 애니메이터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배경과 등장인물 등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디자인 하고 디자인 한 결과물에 대해 색을 정하여 채색하기도 하고 촬영, 연출, 편집, 창작 모두 애니메이션 제작에 전 분야를 담당하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주제를 정하고 이 애니메이션을 만들때 배우와 피디들을 모읍니다. 그래서 미술과 애니메이터를 관련을 짓자면 미술에서 배우는 색칠하기, 그리기 등 애니메이터가 하는 일인 디자인, 채색과 관련이 되어 있어서 저는 애니메이터와 미술이 관련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만들기, 관찰하기, 디자인 하기 등을 하면 애니메이터가 될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5. 그 직업의 유명한 사람
웹툰 작가 --- 주호민
출생: 1981년 9월 26일
학력: 아세아항공 직업 전문학교 출신
2005~6년 군대 생활에서 '짬' 이라는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데 이때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2009~2011년 3년간 스포쓰늬우스를 연제 하게 되었는데 유명하지 않아다. 하지만 포기 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 유명한 웹툰 작가가 되었다.
웹툰 작가 -- 기안84(김희민)
출생: 1984년 10월 22일
학력: 수원 대학교 출신
기안84는 애니메이션을 보다가 나도 저런걸 한번 해본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홍대에 갈 성적은 아니었다. 그렇게 세월이 흘러 가던 그때 주호민의 '짬'을 보면서 생각을 했었다. 부조리와 암울함의 극치인 의경생활을 담은 <노병가>를 올렸다. 이때 유명 했다고 한다. 기안84는 포기 하지 않고 계속해서 열심히 노력 했다고 한다. 또한 여러 프로 그램에도 나왔다고 합니다.
패션 디자이너 -- 황재근
출생:1976년 5월 15일
학력:앤트워프 왕립 예술 학교
황재근 디자이너는 5남매중 5째로 태어나서 가정 형편이 좋지 않아 그래서 돈을 모으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7년간 쉬지 안고 했다. 그래서 유학자금, 등록금, 재료비 등을 혼자서 다 모았다. 그러던 어느 날 홍익 대학교 도예과를 졸업한 후 유학을 결심 했다. 그후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며 관심을 받아 유명해 지게 되었다.
스타일 리스트 -- 한혜연
출생: 1971년 9월 18일
학력: 경원 전문 대학
한혜연은 어느 순간 슈퍼 스타 타일 리스트라는 별명을 하고 도전! 수퍼 모델 고리아,나 혼자 산다. 등에 출연하며 믿음을 쌓았다. 그러며 저점 유명새를 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