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코로나19 마음건강 학부모 교육자료 안내
작성자 신건식 등록일 20.04.03 조회수 194
첨부파일

코로나19 마음건강 학부모 교육자료를 안내드립니다.

학부모님들께서는 꼭 읽어보시고 심리방역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아이들은 성인과 다른 비전형적인 모습을 보이며, 심리적으로 다른 요소(부모, 교사,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음. 신체증상(두통, 복통), 짜증, 떼쓰기, 수면 문제, 식욕 변화 등의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해하고 공감하는 대화를 나누세요.

감염병 위험으로 인해 불안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힘들 수 있음을 공감해주고 어떤 것을 함께 하면 좋을지 방법을 함께 찾아봅니다.

건강한 모델이 되어주세요.

불안으로 인해 퇴행 된 행동을 보이거나 징징거릴 때, 우선 부모가 어떤 심리적 상태 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부모가 불안하거나 우울하면 그 상태가 아이에게 전해질 수 있 습니다.

과도하게 뉴스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세요.

자극적이고 부정확한 정보에 계속 노출되면 불안감이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정해 부모와 함께 뉴스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를 많이 안아주고 토닥여주세요.

자녀가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중 부모와 다정한 신체적인 접촉이 나이가 어릴 수록 효과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일과를 정해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개학이 연기되거나 격리되어 학교에 가고 있지 않은 상태라면 시간을 규칙적으로 보내 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화나 인터넷 등을 통해 친구와 연락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 니다.

6. 아동이 격리되었거나 주변에 확진자가 있는 경우 특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잘못으로 상황이 벌어졌다고 생각하며 죄책감을 느끼거나, 타인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며 비난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세요.

 

 

미취학 아동

- 나이가 어린 아동은 불안할 때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대소변 실수, 악몽,

떼쓰기, 신체 증상(복통, 두통) 등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 부모와 분리되는 경우 분리 불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불가피한 이유로 부모와 분리된 다면 이러한 절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규칙적으로 시간을 정해 부모와 일정 시간 통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초등학생

- 이 시기의 아이들은 기분, 신체 증상, 수면에 대해 구체적으로 물어보면 대부분 대답 할 수 있습니다.

- 겉으로 볼 때는 상황을 잘 이해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확률이 낮은 일에 대해 과도하게 공포감을 느끼는 등 비현실적인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나이에 맞게 코로나 19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핸드폰 사용과 게임 시간에 대한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들과의 보드게임이나 영화보기, 대화하기 등의 활동으로 주의를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

- 청소년들은 부모님을 걱정시킬까 봐, 약해 보일까 봐,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 생각하 고 싶지 않아서 등등의 이유로 심리적인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대화를 시작할 때 일상적인 이야기인 관심사, 뉴스, 수면등의 이야기로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자해나 자살 생각이 늘어나는 시기이므로 이에 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 사회적 이슈에 관심이 많아져 이에 대해 표현하고 싶어할 수 있습니다. 감염병 확산 중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논의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 핸드폰 사용과 게임 시간에 대한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시간이 많아져서 조금은 더 너그러운 태도로 허용할 수도 있지만, 일상으로 돌아가면 이전 규칙으로 돌 아가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자료

1. 코로나19 심리방역을 위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지침서,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재난정신건강위원회

2. 아이를 돌보는 어른을 위한 마음건강지침,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방역을 위한 마음의 백신 7가지 실천하기]

1. 격려 백신 - 나를 격려하기

나에게 일어나는 정상 스트레스 반응을 잘 받아들이고 인정한다. 그리고 자신을 격려한다(난 날 잘 조절하고 있어!, 난 지금 내 불안을 잘 다루고 있어! 주의는 기울이지만 큰 걱정은 하지 않아!)

2. 긍정 백신 - 좋은 일 하기

사회 전체의 스트레스 중에 내가 참여해서 도울 수 있는 작은 일을 찾아서 실천한다.(내가 도울 수 있는 작은 일을 할거야! ,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거나, 혼자 지낼 누군가에게 전화를 해줄 수도 있어!)

3. 실천 백신 - 수칙을 솔선수범하여 실천하기

모두가 지키기로 한 수칙을 성실히 지키고,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행동을 실천한다.(개인 위생수칙 철저!, 마스크 쓰기!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4. 지식 백신 - 제대로 알기

믿을만한 정보를 규칙적으로 잘 듣고, 제대로 알고 잘 인식한다.(가짜 뉴스에 속지 말자! 뉴스에 집착하지 말자! 제대로 알자!)

5. 희망 백신 - 끝이 온다는 것을 알기

많은 감염은 주기가 있고, 지역사회 감염단계를 지나 종식기가 올 것임을 분명하게 인식한다.(머지 않아 끝난다!, 조금 길어져도 곧 끝난다! 곧 약이 나올 거야)

6. 정보 백신 - 도움 받는 법 알아두기

보건소, 선별진료소, 연락할 곳 구체적으로 알아두고 필요하면 전화 통화로 확인해 놓는다.(도움을 주는 곳은 많아!, 바로 연락만 하면 된다!, 도움을 얻을 사람들과 연락하고 지내고 있다!).

7. 균형 백신- 이성의 균형 유지하기

감정과 사고의 균형, 몸과 마음의 균형, 가정과 학업의 균형, 걱정과 안심의 균형을 위해 노력한다. 몸과 마음의 균형을 잃으면 혼란이 온다. 적절한 균형감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내 이성을 믿기! 현명하고 지혜롭게 대처하자! 지나친 감정은 금물!)

 

 

이전글 [안내] 문상초 휴업 연장 및 온라인 개학 안내
다음글 충청북도국제교육원 <온라인 톡톡(Talk Talk) 클래스 2기> 모집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