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 선생님 : 한동완
  • 학생수 : 남 5명 / 여 9명

김수현 세균바이러스

이름 김나영 등록일 23.11.06 조회수 13

바이러스 VS 세균

 

바이러스와 세균은 아예 다른 존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바이러스와 세균은 생존방식,크기,구조,감염성 등의 큰 차이가 있는 전혀 다른 생물체 입니다.  


  세균은 살아있는 완전한 세포로 세포막,세포벽 핵, DNA등의 물질로 이루어져있는 혼자서 생존이 가능한 세포입니다. 반면 바이러스는 종류에 따라 단백질과 핵산의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진 살아있는 것과 아닌 것의 중간에 형태이며 혼자서는 살 수 없고 인간과 동물같은 숙주가 있어야만 살 수 있는 반쪽자리 생명입니다.


  세균과 바이러스는 감염성,살아가는 환경,증식등등 많은 부분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세균은 단세포 생물체로 스스로 살아가면서 번식이 가능한 세포입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핵산과 단백질 껍질이 전부라 세포라 할 수 없고 인간이나 동물같은 숙주가 있어야만 살 수 있습니다.

 

  세균은 흡수가 잘 되는 표면에서 더 오래 사는 반면 바이러스는 단단한 표면에서 더 오래 살아남는 생존하는 곳에 따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감염의 차이도 있는데, 세균은 2차 감염이 거의 없지만 바이러스는 대부분 2차,3차 감염이 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세균과 바이러스는 증식,생존환경,감염성등에서 큰 차이가 있죠. 이런 내용을 통해 2차 감염이 거의 없는 세균 보다는 2차 감염이 쉽게 되는 바이러스 예방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바이러스와 세균을 치료하는 방법도 다릅니다. 세균은 페니실린 같은 항생제를 사용하여 세포의 세포 벽을 약하게 하여 죽게 만드는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반면 바이러스는 백신을 사용하여 몸에 들어온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거나 없애는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의 문제는 돌연변이들이 쉽게 생겨나고 그때마다 백신을 개발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세균과 바이러스는 많은 질병을 걸리게 하는 반면 생태계에서 중요한 일을 하기도 합니다. 세균은 식품생산,폐수처리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바이러스 또한 생태계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해로운 세균들을 감염 시킬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해로운 세균들을 감염시켜서 세균들의 증식을 막는 도구가 됩니다.

 

  바이러스와 세균이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반면 생태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일부 해로운 세균들은 식불,동물,인간에게 질병을 이르킬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도 똑같이 에볼라 바이러스 같은 야생동물에게 큰 질병을 이르킬 수 있습니다. 세균과 바이러스가 동물들에게 전염되면 먹이그물에 큰 피해를 주게 되거나 생태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기자 김수현- 

이전글 심각한 기후 변화 김나영
다음글 여러분 우주쓰레기라도 줄여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