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WHO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전 오늘 유엔의 국제기구인 WHO라는 세계보건기구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WHO는 국제의 공중보건을 책임지고 있는 유엔의 국제기구를 말합니다. 여기서 공중보건이란 인간의 정신적 건강과 신체적 건강뿐만이 아닌 안정적인 시스템이 있는 사회까지 포함하는 등을 말하는 말입니다. 또한 WHO는 2022년도 기준 194개의 유엔 회원국가가 가입되어있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는 1948년도에 최종적으로 만들어졌는데 WHO가 만들어진 이유를 아시나요? WHO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인류가 가능한 한으로 가장 최고의 건강 상태를 만들기 위해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WHO가 세계에서 맞은 역할은 첫 번째 전 세계적으로 유행되는 전염병을 예방 및 퇴치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WHO 회원국가의 요청 시 보건 시설 수준을 높이기 위해 회원국가 정부에 도움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세 번째 보건 관련 국제 협정과 협약에 대한 의견을 냅니다. 마지막 네 번째 음식과 생물, 그리고 약에 관련도나 기준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런 WHO가 코로나와 같은 갑작스러운 감염병이 터지게되면 빠른 조치를 취하지 못합니다. 이번 코로나 때에도 마찬가지로 초반에는 조치를 취하지 못했었죠. 그 이유는 에도 한계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는 예산의 자율성이 낮다는 것입니다. WHO는 예산 중 71%정도가 이미 사용처가 정해져있습니다. 그렇기에 WHO가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예산 29%정도밖에 되지 않기에 갑작스러운 감염병에는 예산의 사용처가 다시 정해지기 전까진 거의 불가능합니다. 두 번째 보건 능력을 높이기 위한 지원이 적습니다. 회원국가 간 감염병에 대한 대처 능력이 눈에 띄게 큽니다. 또한 WHO로 향한 지원이 적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감염병에는 빠른 조치가 힘들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WHO는 현재까지도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인류가 가능한 한으로 최고의 건강 상태를 만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활동해가고 있습니다.
-기자 신서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