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 선생님 : 한동완
  • 학생수 : 남 5명 / 여 9명

김수현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

이름 김나영 등록일 23.11.02 조회수 10

바이러스와 세균은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 

여러분들은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를 알고 계시나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바이러스와 세균은 생존방식,크기,구조,감염성 등의 큰 차이가 있는 전혀 다른 생물체 입니다.  

세균과 바이러스는 무엇일까?
  세균은 살아있는 완전한 세포로 세포막,세포벽 핵, DNA등의 물질로 이루어져있는 혼자서 생존이 가능한 세포입니다. 반면 바이러스는 종류에 따라 단백질과 핵산의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진 살아있는 것과 아닌 것의 중간에 형태이며 혼자서는 살 수 없고 인간과 동물같은 숙주가 있어야만 살 수 있는 반쪽자리 생명이죠.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
  세균과 바이러스는 차이점도 많습니다. 세균은 단세포 생물체로 스스로 살아가면서 번식이 가능한 세포입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핵산과 단백질 껍질이 전부라 세포라 할 수 없고 인간이나 동물같은 숙주가 있어야만 생존과 증식을 할수있는 혼자선 살 수 없는 생물체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균은 흡수가 잘 되는 표면에서 더 오래 사는 반면 바이러스는 단단한 표면에서 더 오래 살아남는 생존하는 곳에 따른 차이점도 있습니다. 감염의 차이도 있는데, 세균은 2차 감염이 거의 없지만 바이러스는 대부분 2차,3차 감염이 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세균과 바이러스는 증식,생존환경,감염성등에서 큰 차이가 있죠. 이런 내용을 통해 2차 감염이 거의 없는 세균 보다는 2차 감염이 쉽게 되는 바이러스 예방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세균과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방법은 어떻게 다를까?
  바이러스와 세균을 치료하는 방법도 다릅니다. 세균은 페니실린 같은 항생제를 사용하여 세포의 세포 벽을 약하게 하여 죽게 만드는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바이러스는 백신을 사용하여 몸에 들어온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거나 없애는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의 문제는 돌연변이들이 쉽게 생겨나고 그대마다 백신을 개발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세균과 바이러스가 우리에게 주는 피해는 무엇이 있을까?
  세균은 결핵,흑사병,식중독,호흡기 질환,발열 밎 복통을 일어나게 하고 바이러스는 관견병,장염,수두,코로나,폐렴,독감 등등을 일어나게 합니다. 인간과 세균,바이러스의 싸움에서 인류 최고의 백신은 바로 면역력 입니다. 면역력을 약해지게 하지 않으려면 편식을 하지 않고 영양불균형이 생기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영양불균형이 계속 될 경우에는 면역력 분균형으로 이어지고 감염으로 이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소가 풍부하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위험한 세균과 바이러스를 예방 하기 위해선 면역력을 잃지 않게 노력해야 합니다.

-기자 김수현- 

이전글 바다 쓰레기는 우리에게 위험하다!
다음글 신서율 (3억명 이상이 죽은 흉악한 질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