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 선생님 : 한동완
  • 학생수 : 남 5명 / 여 9명

송민경

이름 송민경 등록일 23.07.18 조회수 6

자신(반성,자아성찰)ㆍ타인(봉사,생명)ㆍ사회(인권)ㆍ국가(전쟁× 평화)ㆍ신(종교. 불교,기독교,유교 등.)

나는 도덕이라는 과목에서 3학년 부터 시작해, 3~4학년 땐 우정에 대해 배우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네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에 대해 생각 할수 있었다. 여기에서 교과서는 친구가 슬퍼할땐 어떻게 해야될까? 라는 예시를 많이 들었었는데, 개인적으로 이때 정작 친구와 갈등이 일어났을땐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선 예기가 그다지 자세히 많이 안나온것 같아서 아쉽다.
인내와 최선(노력)을 배우며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향에 열심히 간다면 무엇이든 해낸다는걸 배웠다. 내가 생각해도 이건 정말 맞는 말이자 교훈이라 생각한다. 내가 이걸 교훈삼아 달려간다면 나는 정말 열심히 의미있게 살았다고 사람들 앞에서 당당히 말할수 있을것 같다.
가족(다양성과 소중함)을 배우면서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와 가족의 소중함을 배웠다. 난 이때 배운것중 '가족에도 여러종류의 가족이 있다, 그리고 그걸 이해해야 된다.' 라는 내용이 있다는게 가장 마음에 들었다. 오늘날의 여러 종류의 가족들을 이해 못하는 아이들에게 이해를 시켜 줄수 있는 매우 매우 좋은 내용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가족간의 갈등 해결 방법(상황 및 원인 파악, 상대방 처지에서 생각(공감),문제 해결에 노력.)을 교과서에 넣은것도 가족간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수 있을지 생각 해보는 시간을 가질수 있기에 좋다고 생각한다.
반성과 실천(자아성찰)을 배우면서 나의 모습을 돌아보고,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것을 배웠다. 난 이 내용을 살면서 정말 중요한 내용 이라 생각한다. 반성과 실천은 우리가 정신적으로 성숙해질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앞으로 교과서에도 많이 나올 이야기 이기도 한다. 뭐.. 어쨌든 결과적으로 난 3~4학년 배운것 중 이 내용이 제일 좋다.
협력에 대해선 어려움을 다른사람과 함께 이겨내고 같이 이겨내준 사람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나누는걸 배웠다. 이때 서로 회의를 해 각각의 문제에 대해 피드백을 새우기 및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기와 가족회의를 하는법을 배웠다. 그리 아쉬운 점도 없고, 그리 좋았던 점도 없었다. 하지만, 어려움을 내가 심리상담사라는 꿈을 실현하는데엔 도움을 주는 내용이 아닐까 싶다.
절약을 배웠을땐 시간과 물건과 돈을 절약하고 알뜰하게 쓰는법, 재활용 하면 좋은점을 생각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었다. 이 경우 실과(가정)과 관련이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많이 쓸수있는 내용이라 생각한다. 지키면 좋다는걸 알면서도 잘 안지켜지는 내용이기도 하고.
생명(보호,존중)을 배우면서는 우리(생명)는 서로 존중하고 보호해야 된다는걸 배웠다. 그렇기에 학폭, 동물학대 같은건 용납할수 없는 행동이라는것 또한 알았다. 나 또한 이 예기에 동의 한다.
예절을 배울땐 공공장소에선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된다는 것, 어른들한테는 존댓말 같은 예절을 지키는 법을 배웠다. 예를들어 도서관에선 조용히 하고 뛰지 않아야 다른 사람이 책 읽는데에 방해되지 않는다, 어른들 한텐 높임말이 써야 예절에 맞는다 라는 것을 배웠다. 나는 내 나름대로 이걸 잘 지키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
이와 같이 3~4학년땐 나와 타인을 대하는법을 중심으로 배웠다.
5~6학년땐 앞서 말한 나와 타인을 대하는 법과 더불어 본격적으로 인권 관련해 인권이 왜 중요하고 존중을 해야되는지, 인권이 침해당했을땐 어떻게 해야될지, 우리의 편견과 다름과 틀림은 무슨 차이 일지 같은 예기를 나눴었다. 나 또한 교과서에 나온것과 마찬가지로 인권은 중요하고 존중해야 된다 생각한다. 사람들의 인권이 존중되지 않으면 법이 쓸모가 없어져 사회의 질서가 무너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러면 사람과 사회, 더나아가 국가들 끼리 서로 죽고 죽이는, 일명 '전쟁'이 수도 없이 일어날 것이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내용은 사회 라는 과목을 배울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 생각한다.
또한 난 결정적으로 사람들이 도덕과 관련해 많은 생각과 논리적인 이야기를 하고, 각각의 생각이 다른것을 보고 각각에 생각에 납득을 하며 나도 이 사람들 처럼 성숙하고 논리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고 느꼈다.
그렇기에 요약하자면, 나는 도덕이라는 과목을 지금보다 더욱 성숙하고 나은 삶을 사는 법과, 나와 타인 그리고 사회와 국가, 어쩌면 더 나아가 종교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하고, 함부로 단정을 지을수 없는것들을 다루며, 그렇기에 배우면 배울수록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사람마다 생각이 달라 논란이 많은 과목이라 생각했다.


이쯤 되면 궁금한 사람도 있을것이다. '나는 과연 도덕이란 과목을 남들보다 좀 더 잘할수 있을만한 사람일까?' 도덕이란 과목은 나와 타인, 사회와 국가, 더나아가 종교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는 과목이다. 이런 도덕은 어떤사람에게 어울리고 어떤사람이 더 잘할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앞서 말했듯 도덕이란 함부로 단정지을수 없는 것들을 다루기에 파면 팔수록 심연에 빠지게 되고 생각을 깊게 해게되는 과목이다. 그렇기에 평소 생각이 깊고 생각이 많은 사람
생각을 하고 정의를 내려야 하기에 창의력이 풍부한 사람
살인은 법을 위반하고 상대의 인권을 부셔버리는 행동이기에 옳지않고 대표적인 사회적으로 하지말아야할 행동중 하나이다. 같은 기준을 정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해야 되는것들이 많기에 비판적인 사람
민주주의 사회주의 같은 논란이 되는 내용이 많고 그거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말해야 되기에 논란을 되는 문제에 대해 예기하는걸 좋아하고 논리적인 사람
문학작품엔 철학적 메시지가 들어간 좋은 작품들(예:어린왕자)이 많기에 문학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하길 좋아하는 사람
'자신'에 대한 내용('나'는 뭘까?, 자아성찰, 극복 등등)이 많기에 자기 자신을 잘 알거나 알고 싶은 사람, 정신적으로 성숙한 사람
타인(이해, 대해는법)에 대한 이야기가 많기에 공감능력이 좋고, 사람을 잘 파악하는 사람
인권과 통일 같은 사회와 국가 관련에서도 예기가 있기에 해야되기에 평소 뉴스를 많이보고 사회라는 과목에 대해 관심이 많은사람
더 나아가 종교(믿음)와도 관련있기에 종교가 있는사람
평소 이 과목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이 잘할것이다 생각된다.

그렇다면 도덕이란 과목은 어떻게 공부해야 될까?

1. 교과서ㆍ문제집(or 강의)
당연한 예기지만 교과서,문제집,강의 만큼 제일 쉽게 잘 정리해서 우리에게 가르쳐주는게 얼마 없다. 도덕 과목을 공부하려 한다면 교과서,문제집,강의를 사서 보는걸 추천한다.

2. 철학자의 사상을 공부하고 해석 해본다.
니체나 공자 맹자 같은 철학자가 아니더라도 이순신 장군이나 유관순 열사 같은 위인 이나 우리 주변에 있는 익숙한 친구나 어른들, 아니면 자기가 좋아하는 만화속 인물이라든지 뭐든 괜찮다. 다만, 본받을 점과 교훈이 많은 인물을 위주로 하는것이 좋다.

3. 문학작품ㆍ문학책 을 주기적으로 감상하고 분석 해본다.
문학작품과 문학책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담은 작품이기에 만든이의 철학관이 담겨있는 좋은 작품들이 많다. 대표적으론 심청전, 홍길동전 같은 책들이 있다. 만약 책을 평소에 안읽는다면 두껍고 어려운책, 이해가 안가고 지루한책 억지로 읽으려 하지 말고 , 재밌고 쉬운 책 부터 차근차근 읽어보거나 아님 유튜브에 대신 책 소개를 해주고 해석해주는 동영상들이 많으니 찾아보는것도 좋은방법 이다. 개인적으론 너진똑이라는 유튜버의 동영상을 찾아보는걸 추천한다.

4. 스스로 철학자에 빙의 해본다.
철학자에 빙의해 철학적인 생각을 해본다. 주제는 보통 자아,봉사,타협,생명,사랑,인권,평화, 종교, 사후세계 기타 등등 이 있고 종류가 많다. 이중 하나를 주제로 정해서 탐구하는게 좋다.

5. 교과서에 나온걸 실생활에 적용 해본다.
예를 들어 봉사를 직접 해본다던가 아님 가족회의를 통해 교과서 말대로 가족간의 갈등을 해결 해본다던가 같이 싱생활에 적용 해보면 쉽게 잊혀지지도 않고 교과서에서 나온 내용을 좀 더 잘 이해 할수 있어진다. 물론 필요하다 생각되는 몇몇개만 하는것이 좋다.

4.이 과목과 관련 된 직업

<철학자>
철학자는 전문적인 철학의 주제를 공부하고 연구하는 학자로, 이들은 철학에 관련해서 논리적, 이성적으로 생각을 하고 설명한다. 왜냐하면 철학은 정답이 없고  답을 찾아가는 학문이기에 그만큼 심오하고 논리가 많이 필요해야 되는 학문이디. 그렇기에 별다른 근거없이 감정적으로 사람들에게 자신의 철학관을 보이면 자칫 사람들에게 궤변으로 들릴 확률이 높다. 또한 철학자 마다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기에 의견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가 잦아 서로의 철학관에 관해 반론하는 일이 많다. 이러한 철학자 라는 직업의 특성 때문에 이성적이고 비판적이며 지혜롭고 논리적이며 논란이 되는 주제에 대해 예기 하는걸 즐기는 사람들이 이 직업을 가지기에 유리한 직업이다.

<문학 작가>
문학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로 표현 하는 학문이다. 시,소설,수필,평론 등이 있으며 문학작품엔 글쓴이의 철학관을 담은 좋은 작품들이 많다. 문학 작가는 이러한 글을 쓰는 작가이다. 이 직업은 글을 쓰는 직업 이기에 높은 어휘력과 설정 오류 방지를 위한 치밀함 같은 글을 쓰는 능력이 요구되며, 이러한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많은 문학 작가와 문학 작가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 다른 작가의 문학 작품을 많이 읽고, 읽은 작품에서 영감을 얻는다. 이 직업은 평소 책을 읽거나 쓰는걸 좋아하고 어휘력이 좋으며 치밀한 사람이 되기가 유리한 직업이다.

<판사>
법에 따라 주어진 사건을 판단해 판결을 내리는 직업이다. 민사,형사,가사,행정 소송을 담당하며, 재판 안에서 판사의 판결에 따라 한 사람의 인생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막강한 힘을 지녔기에, 그만큼 결정을 신중고 현명하게 잘 내릴만한 똑똑한 사람이 판사가 된다. 이 직업엔 매우 뛰어난 법 지식과 , 뛰어난 업무수행능력, 판결 하나하나의 신중함, 판결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 등등 이 요구되는 되기 매우 어려운 직업중 하나이다. 이 직업은 자신의 일에 대해 책임김을 가지고 임하는 사람, 신중한 사람, 지혜로운 사람, 법에 대해 잘 알고 관심이 있는 사람이 되기 유리한 직업이다.

<의사>
사람의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걸 업으로 하는 직업이다. 환자를 수술, 진단, 예방 수련 의사 교육을 담당하며, 의사의 진단과 치료에 환자의 건강과 목숨이 달렸기에 그만큼의 책임을 질 수 있을만한 똑똑한 사람이 의사가 된다. 이 직업엔 뛰어난 의학지식과 업무 수행 능력, 신중함과, 고도의 집중력, 이 일에 대한 책임감, 빠른 상황분석과 대처가 요구되는 직업이다. 이 직업은 눈치가 빠르고 자신의 일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며, 신중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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