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 선생님 : 한동완
  • 학생수 : 남 5명 / 여 9명

날라갈까봐 두려워서 올리는 음악(빈 부분 있음)

이름 한서윤 등록일 23.07.18 조회수 7

1. 음악 과목 소개
  우리는 음악이라는것은 단순히 노래를 듣는다고만 생각한다 하지만 음악은 노래를 부르는것 뿐만 아니라 악기 즉 기타,바이올린 등등을 연주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음악이라는 과목은 세계 여러 나라들의 노래들을 알아보고 부르면서 공부하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악보 보는 법과 여러가지 자세,호흡, 장단 등등을 공부하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저희는 1학년때 부터 음악이라는 과목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1학년 음악에서는 동요를 부르면서 음악은 무엇을 배우고 음악은 어떤 과목인지 배우게 되었죠 저희가 1학년때 불렀던 동요를 나열 하자면 곰세마리,모두다 꽃이야,이야 뽀로로다,기타 등등 여러가지 동요들을 부루며 노래를 잘 부르기 위한 자세도 함께 배웠습니다.
  2학년 때는 1학년 때랑 같이 쉬운 악기들을 연주하고 음표들을 배웠습니다. 이때 연주한 악기는 실로폰 등 실로폰과 비슷한 악기들을 연주했습니다. 또 1학년 때와 같습니다 노래를 들어보고 따라 부르고 무반주로도 불렀습니다. 애국가도 불렀습니다. 그리고 모두 꽃이야라는 노래도 다 같이 불렀습니다. 저희가 이때 불렀던 노래를 나열하자면 애국가,모두다 꽃이야를 불렀습니다.
  3학년 때는 원숭이라는 노래를 불렀고, 리코더를 집중적으로 배웠습니다. 리코더로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잡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운지법도 배웠습니다. 그러고 쉬운 비행기같은 초급자가 처음에 하기 쉬운 동요들을 리코더로 불렀습니다. 그리고 작은 별이라는 동요도 불렀습니다. 소고도 쳤습니다. 소고를 치면서 전래동요도 불렀습니다. 가락선을 그리면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대문놀이라는 노래를 부르면서 춤도 췄고, 장단도 배웠습니다 장단을 치면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몇분의 몇 박자도 배웠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노래들은 사분의 사박자을 쓴다는걸 알았습니다.
  4학년 때는 노래를 집중적으로 불렀습니다. 또 장구도 배웠습니다.  그리고 자진모리장단을 배우고 자진모리장단을 장구로 쳤습니다. 또 돌림 노래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누가 한 가사를 부르고 다음 가사을 부르면 다른 친구들이 먼저 부른 가사를 부르는 돌림 노래를 배웠습니다. 돌림노래를 했을 때 애들과 잘 맞지 않을 때가 있어서 조금 어려웠다. 그래도 재밌었다. 그리고 다장조 계이름을 배웠습니다. 또 멜로디언을 연주했습니다.
  5학년 때는 리코더와 단소를 배웠습니다. 리코더는 조금 더 어려워진 비행기같은 것들을 연주했습니다. 그리고 몇명은 노래를 부르고 몇명은 리코더로 연주했고, 단소도 불었습니다. 솔직히 이때 단소 잘 안되서 짜증났어요. 장구로 다른 새로운 장단을 쳤습니다. 이때 장구로 수행평가 봤는데 그때 진짜 너무 신기하게 잘되서 놀랐고 신기했어요. 또 삼분의 사박자 등등 배웠습니다. 관악기에 대해 배웠습니다. 관악기에 대해 플루트,클라리넷 등등을 알았습니다. 이때 이렇게 많은 관악기가 있는지 몰랐을 때여서 신기했어요. 국악에 쓰이는 관악기에 대해도 알아봤습니다. 여기서는 단소와 소금,대금,태평소,나발 등등을 알았습니다. 이때 단소가 국악에 쓰이는구나...했습니다. 그리고 바장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장조 파가 바장조에 가면 도로 변합니다. 그래서 이때 굉장히 혼란스러웠어요. 나중되면 이걸 다 외워야 할거 같아서 굉장히 싫어했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음악의 연주형태 알아보고 음악을 감상했습니다. 여러가지 음악의 연주형태에는 중주,아카펠라,독창 등이 있습니다. 중주 무대 영상을 봤을 때 웅장해서 뭔가 말 없이 봤었습니다.  또 우리나라의 음악 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엇 무엇이 있냐면 진도 북놀이 등등이 있었습니다. 이때 음악도 문화유산이 될 수 있구나를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또 이렇게 많은 것들이 문화유산이구나를 깨달았습니다. 탈춤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또 셈여름표를 배웠습니다. 셈여름표에는 여리게,조금 여리게,조금 세게,세게가 있다. 또 중중모리 장단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리고 꺽는 소리,떠는 소리에 대해 배웠습니다.
  6학년 때는 다장조 주요 3화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슨 화음이냐면 으뜸화음,버금떨림화음,떨림화음이 있습니다. 그리고 폴리 아티스트에 대해 배웠습니다. 폴리 아티스트란 영화를 제작할 때 사용할 효과음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쾌지나칭칭나네을 불렀습니다. 쾌지나칭칭나네는 처음엔 느린 굿거리장단을 사용하고 뒤엔 빠른 자진모리장단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가사를 바꿔 불렀습니다. 이 때 처음 불렀을 때 생각보다 높아서 놀랐습니다. 또 풍선이라는 노래와 과수원 길이라는 노래를 불렀는데 그때 풍선은 살짝 반가웠어요. 아는 노래가 나와서 그리고 또 과수원 길은 노래가 느려서 부를때 답답했어요. 그리고 풍구타령이라는 노래을 불렀습니다. 거기서 떠는 소리를 사용해 불렀습니다. 떠는 소리를 사용하기 어려워서 애먹었습니다.  또 애니메이션 노래를 하나 골라서 발표했습니다. 그때 애들이 질풍가도를 안해서 놀랐습니다. 그리고 친구들이 고른 노래들이 생각보다 좋아서 나중에 나도 한번 들어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2.음악에 어울리는 사람
  음악은 발음이 선명하고 기억력이 좋고 노래를 많이 듣고 좋아하고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에게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또 많이 부르는 사람에게도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음악은 목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목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잘하고 작곡,작사에 관심이 보이고 잘하고 사람에게 굉장히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또 취미가 노래쪽인 사람들에게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으로 노래를 배우는 사람에게도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또 밴드부같은 보컬 포지션이 있는 곳에서 보컬을 맡고 있는 사람에게도 너무나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가사를 외워서 커버하는 사람들에게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 음악에 이해도가 높고 이해하는걸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또 옛날 노래부터 요즘 노래까지 다 알고 다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배경에 맞는 가사를 쓰는 일을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에게도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배경에 맞는 가사를 쓰는 일을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릴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양한 음역대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호흡이 굉장히 잘되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가수가 꿈인 사람에게도 잘 어울릴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노래를 하라고 권유나 노래를 잘한다고 칭찬을 많이 받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릴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가창력이 대단한 사람에게도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자신감이 많고 당당한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음악은 감정을 담아 노래하는거기에 부를때 감정을 담아 부르는게 가능하고 그렇게 부르는걸 좋아하고 잘하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박자를 딱딱 잘 맞추는 사람에게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은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거기에 사람들 앞에서 떨지 않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하여 사람들 앞에서 떨지 않는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것들로 저와 이 음악이라는 과목과 잘 어울리는거 같습니다.

3. 공부법
  음악에는 감상,가창(성악),활용이 있는데요. 제가 지금 이것들을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겁니다.

  첫번째. 감상을 잘 할 수 있는 공부법은 케이팝이든 성악이든 일단 무작정 노래들을 많이 듣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 즉 일반인들이 부른 노래들도 들어보고 비교도 해보고 원곡을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추측해봅니다. 이런것들을 반복하면 감상을 더 잘 할 수 있을것입니다.

  두번째. 가창이란 음악을 사람에 목소리로 내는 것을 가창이라 하는데요 이 가창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있을까요? 먼저 가창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 가창을 활용 한 노래를 알아 보고,가창을 활용할수있는 노래 종류들을 찾아보고 그 노래들을 따라 불러 봅니다.  그럼 가창을 더 잘 할 수 있을것입니다.

  세번째.활용이란 물건들을 잘  이용하는것을 활용이라고 하는데 이 활용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폴리아티스트분들이 유튜브나 인터넷에 올린 영상들을 보고 소리를 따라해봅니다. 또 무슨 소리인지 맞춰본후 이제 다 맞추고 따라하는게 잘하기 시작했으면 자신의 아이템을 사용해 소리를 만듭니다. 그럼 활용을 더 잘 할 수 있을것입니다.

4. 음악 관련 직업+되는 법
  가수
1.예술고등학교와 대학의 실용음악 관련 학과, 사설 교육기관 등에서 공부
2.드럼, 피아노, 베이스 등의 악기 연주와 작·편곡, 컴퓨터 음악, 보컬 등에 대한 전문이론 및 실기를 교육

  폴리아티스트
1.일상의 여러 소리를 경험하고 기억하는 습관 기르기
2.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이기
3.대학이나 학원에서 음향이나 영화 사운드를 전공
4.경험 쌓기

  음악선생님
1.사범대학 음악교육과 정규 과정을 이수하여 교원 자격증 취득
2.중등음악임용고시 합격
자격증
음악 2급 정교사 자격증

  지휘자
1.대학의 관현악과, 기악과, 성악과, 피아노과, 음악과, 작곡과 등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2.사설학원이나 개인 레슨을 받는다.
자격증
문화예술교육사,무대예술전문인,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작곡가
1.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 있는 음악과,작곡과,실용음악과 등등 전공한다.
2.작곡가가 운영하는 학원이나 아카데미에서 작곡가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는다.

5.음악 관련 직업 유명인
가수:아이유
본명:이지은
출생:1993.5.16
학력:동덕여자 고등학교(졸업)
소속사:이담(EDAM)엔터테인먼트
첫 데뷔곡: 미아
가수라는 직업을 얻게 된 계기:중1때 체육 시간에 까불다가 혼이 나 벌로 노래를 부르게 됬는데 체육 선생님이 듣고 체육대회 때 없던 개막식을 만들어 아이유가 노래를 부르는 무대를 만들어준 후 가수를 해보라고 권유를 받았습니다. 그 무대를 계기로 아이유는 오디션을 보러 다녔다.

폴리아티스트:

지휘자:정명훈
출생:1953.1.22
소속사:무소속
학력:뉴욕 매네스 음악원(졸업)
줄리아드 스쿨 음악원
지휘자라는 직업을 얻게 된 계기:

작곡가:

음악 선생님:홍원기
출생:1966.4.10
학력:북일고등학교 (졸업)
강릉대학교 예술대학 (작곡과 / 학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 / 석사)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전문음악인과정 / 수료)
Petrozavodsk 국립음악원 오케스트라지휘 전공(작곡 복수전공)
아스피란트(최고과정으로 연주학박사) 최우수 졸업
음악선생님이라는 직업을 얻게 된 계기: 

이전글 실과()
다음글 임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