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반성,자아성찰)ㆍ타인(봉사,생명)ㆍ사회(인권)ㆍ국가(전쟁× 평화)ㆍ신(종교. 불교,기독교,유교 등.)
나는 도덕이라는 과목에서 3학년 부터 시작해, 3~4학년 땐 우정에 대해 배우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네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에 대해 생각 할수 있었다. 여기에서 교과서는 친구가 슬퍼할땐 어떻게 해야될까? 라는 예시를 많이 들었었는데, 개인적으로 이때 정작 친구와 갈등이 일어났을땐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선 예기가 그다지 자세히 많이 안나온것 같아서 아쉽다.
인내와 최선(노력)을 배우며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향에 열심히 간다면 무엇이든 해낸다는걸 배웠다. 내가 생각해도 이건 정말 맞는 말이자 교훈이라 생각한다. 내가 이걸 교훈삼아 달려간다면 나는 정말 열심히 의미있게 살았다고 사람들 앞에서 당당히 말할수 있을것 같다.
가족(다양성과 소중함)을 배우면서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와 가족의 소중함을 배웠다. 난 이때 배운것중 '가족에도 여러종류의 가족이 있다, 그리고 그걸 이해해야 된다.' 라는 내용이 있다는게 가장 마음에 들었다. 오늘날의 여러 종류의 가족들을 이해 못하는 아이들에게 이해를 시켜 줄수 있는 매우 매우 좋은 내용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가족간의 갈등 해결 방법(상황 및 원인 파악, 상대방 처지에서 생각(공감),문제 해결에 노력.)을 교과서에 넣은것도 가족간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수 있을지 생각 해보는 시간을 가질수 있기에 좋다고 생각한다.
반성과 실천(자아성찰)을 배우면서 나의 모습을 돌아보고,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것을 배웠다. 난 이 내용을 살면서 정말 중요한 내용 이라 생각한다. 반성과 실천은 우리가 정신적으로 성숙해질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람들도 그렇다 말한다. 만약 내가 더 자아성찰을 많이 했다면, 지금보다 더 성숙한 사람이 됬지 않았을까 싶기도 한다.
협력을 배우면서는,
겸손,
절약,
공공장소에서의 예절
생명(보호,존중)
편견을 없이 바라보는 법
같은 나와 타인을 대하는법을 배웠다.
5학년땐 본격적으로 인권,
또한 난 결정적으로 사람들이 도덕과 관련해 많은 생각과 논리적인 이야기를 하고, 각각의 생각이 다른것을 보고 각각에 생각에
납득을 하며 나도 이 사람들 처럼 성숙하고 논리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고 느꼈다.
그렇기에 나는 도덕이라는 과목을 지금보다 더욱 성숙하고 나은 삶을 사는 법과, 나와 타인 그리고 사회와 국가, 더 나아가 종교에 대해 더욱 깊은 생각을 하고, 함부로 단정을 지을수 없는것들을 다루며, 그렇기에 배우면 배울수록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사람마다 생각이 달라 논란이 많은 과목이라 생각했다.
또한 도덕이란 과목은 평소 생각이 많은 사람, 창의력이 풍부한 사람, '왜?'라는 질문을 자주 던지는 사람, 이성적이고 비판적인 사람, 논란을 되는 문제에 대해 예기하는걸 좋아하는 사람, 평소 철학과 윤리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어울린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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