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빛깔을 찾아 꿈과 끼를 키우는 책임감 있는 어린이
프로젝트 길라잡이 |
|||||
---|---|---|---|---|---|
이름 | 한동완 | 등록일 | 23.07.11 | 조회수 | 50 |
사회 과목은 사람들이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 지 그 모습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저는 초등학교 사회 과목에서 1, 2학년 때는 슬기로운 생활을 통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에 대해 배웠고 이웃과 공공장소 그리고 시설물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또 직업에 대해 배우기도 했고 남북한의 생활과 우리나라의 상징에 대해 배우기도 했습니다. 또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3학년 때는 본격적으로 사회 과목을 통해 우리 고장의 모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교나 뒷산, 마트, 기차역 등의 시설들에 대해 알아보고 자연환경과 옛날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살펴보기도 했습니다.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을 공부하면서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이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도 알았습니다.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구분하고 사람들이 만든 시설을 인문환경이라고 부르는 것도 알았습니다. 옛날 사람들이 쓰던 도구나 결혼 풍습 같은 것들을 살펴보면서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4학년 때는... 5학년 때는... 6학년 때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사회의 내용을 총 정리하자면 먼저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대해 공부하는 사회문화, 경제활동에 대해 공부하는 경제, 우리나라의 모습과 법과 제도에 대해 공부하는 정치, 우리 국토의 모습과 환경에 대해 공부하는 지리, 옛 사람들의 모습과 생활을 공부하는 역사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공부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사람들이나 주변 환경에 대해 유심하게 관찰할 수 있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과목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행동이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람들 간의 복잡한 관계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은 사람들이 공부하기 좋습니다. 또한 역사 같은 경우 외워야 할 것이 많기 때문에 암기력이 좋은 사람들이 공부하기 좋고 법과 제도에 대해 공부하기 때문에 규칙을 지키는 것의 중요성을 느끼는 사람이나 정의감 있는 사람이 공부하기 좋습니다. 또는 영화 같은 매체를 통해 옛날 사람들의 삶에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이 공부하기 좋습니다. 저는 연표를 만드는 활동이 기억이 납니다. 연표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 사건들이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 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연표를 만들어 보니 사건들이 어떻게 흘러왔는지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해하고 나니 사회를 배우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사회 과목에 대해 조사하고자 했습니다. 공부법 사회 문화 사회 문화는 우리 지역 그리고 국가 그리고 다른 나라의 사람들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는지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뉴스나 다큐멘터리 같은 것들을 많이 보고, 자기 주변 지역을 열심히 탐험하고 이것들을 정리하거나 왜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하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2. 경제 용돈을 관리하고 물건을 사보기도 하고... |
이전글 | 이집트 |
---|---|
다음글 | 6학년 1반 글쓰기 프로젝트 1(논설문) |